IBK 아트스테이션 2025 Vol.1
'공존 : 낙원풍경 Coexistence: Scenery of Paradise'
김서울 KIM SEOUL
2025. 8. 19.(화) ~ 9. 8.(화)
IBK기업은행 본점
주 최 : IBK기업은행 ∙ IBK행복나눔재단
관람시간 : 전시기간 중 상시개방(주차불가)
IBK기업은행 본점
서울시 중구 을지로 79(을지로2가 50번지) 1층 로비
「IBK 아트스테이션」은 한국 미술계의 변화를 주도할 신진 작가들을 지원하고, 대중의 문화예술 경험 확대를 위해 기획 된 프로그램입니다. 올해로 4회차를 맞이한 「IBK 아트스테이션 2025」의 전시주제는 ‘공존’입니다. 단순한 조화의 개념을 넘어, 서로 다른 존재들이 긴장과 대화를 통해 함께 살아가는 방식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2025년에는 설치, 미디어, 식물 아트 등의 매체로 활동하는 김서울, 이호준, 오주영, 남다현, 박소희 총 5인을 동시대 미술의 서로 다른 시각을 반영하는 전시를 기획하였습니다.
「IBK 아트스테이션 2025」의 포문을 여는 첫 번째 전시는 김서울의 개인전 <공존: 낙원풍경>입니다. 김서울 작가는 판화를 주요매체로 사용하여, 현실과 이상이 교차하는 인공적 이상향을 독창적인 조형언어로 풀어냅니다. 작가는 일상의 공간에서 함께 호흡한 반려식물을 통해, 빛과 식물이 만들어내는 조화로운 세계인 낙원을 탄생시킵니다.
전시작품 <인공낙원>은 현실 속에서 인공적으로 만들어낸 감정의 피난처인 마음의 정원을 시각화합니다. 조용히 빛나며 숨 쉬는 신비한 분위기의 ‘숲’과 생소한 형태의 꽃들로 채워진 환상적인 느낌의 ‘화원’이 공조하여 만들어낸 ‘낙원’은 시간의 흐름이 연출하는 빛과 그림자가 만들어내는 깊이 속에서 다층적인 풍경을 연출합니다. 빛의 변화에 따라 생동감 있게 투영되는 현실과 이상의 낙원풍경을 감상하며, 우리가 꿈꾸는 낙원이란 무엇인지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져보시길 바랍니다.